본문 바로가기

핫이슈매거진

미숙아 망막증 원인과 치료방법

728x90
반응형

 

 

미숙아 망막증이란? 

많은 분들이 스티비 원더라는 훌륭한 뮤지션을 알텐데요

그분은 왜 눈이 보이지 않는 것일까요

바로 미숙아 망막증 때문입니다.

미숙아 망막증이라는 단어의 조합에서 볼 수 있듯이,

미숙아에서 발생하는 망막의 질환입니다.

여기서 망막이란, 눈의 구조 중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것으로,

눈을 카메라로 자유라지만 필름에 해당하는, 빛을 받아들이는 신경 조직입니다.

미숙아 망막증은 2005년 미국의 통계상

전체 출생아의 0.2%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2주 이상 병원치료를 받은 환아에서는 7.35%로 그 발생 확률이 많이 높아집니다.

 

미숙아 망막증의 원인?

망막은 태아가 성숙하면서 같이 혈관 및 신경 조직이 발달하게 되는데, 여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는 산소입니다. 미숙아는 태어나는 당시에 신체의 각 기관들의 구조가 완전히 자라지 않은 상태로 출생하게 되는데, 이때 이를 도와주기 위해서 인큐베이터의 환경에서 산소 치료를 받으면서 폐 등의 기관 발달을 돕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의 산소 농도는 태아가 엄마 뱃속에 있던 환경에 비해 높은 고농도의 산소를 받게 되면서, 망막의 혈관이 더 자라지 않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혈관이 자라들어와 있지 않은 망막은 아사 상태에 놓이게 되고,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새로운 이상혈관인 신생혈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런 혈관들은 쉽게 터지거나 막을 형성하여, 출혈 또는 견인 망막박리 등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보다시피 미숙아 망막증은 미성숙한 태아에게 고농도의 산소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숙아 망막증을 진단하는 방법?

미숙아 망막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도상검안경 검사를 통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기에게 산동제를 점안한 다음 어두운 곳에서 렌즈를 통해서 안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미숙아 망막증, 합병증을 동반하기도 하나?

미숙아 망막증의 합병증으로 백내장, 녹내장, 홍채염 등이 유발될 수 있고, 특히나 망막 박리까지 진행하는 경우 실명을 하여 안구로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미숙아 망막증의 치료방법은?

미숙아 망막증은 그 형태 및 범위에 따라서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기에 냉동치료 또는 망막 레이져 광응고술을 시행하면 정상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심한 경우, 유리체 절제술 또는 공막 돌륭술 등의 수술을 통해 망막을 잘 부착시켜 놓아야 합니다.

 

미숙아 망막증의 예방법?

미숙아로 태어나지 않게 하는 게 예방하는 방법이겠죠. 미숙아 망막증의 발병 위험은 출생 체중이1500gram 이하인 경우, 재태 연령이 28주 이하인 경우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한 조산을 하지 않게 주의하는 게 그 예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되실 것 같습니다.

 

치료하지 않고도 낫는 방법은?

미숙아 망막증은 일종의 발달의 문제이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는 적정 농도의 산소 치료 상황 하에서 혈관이 천천히 발달을 하게 되어 별다른 치료를 시행하지 않고도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는 망막 발달이 완료될 때까지 정기적인 검진만 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