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매거진

아이가 친구와 사귈 때 어떤 점을 신경써야 하는가?

728x90
반응형

아이가 친구와 놀다 문제가 생겼을 때
아이가 울면서 들어올 때 화를 내거나 혼내서는 안돼 부모님들은 아이가 밖에서 놀다가 울면서 들어 오면 아이를 혼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불쌍하고 울린 상대방이 밉기 때문에 아이에게 화를 내게되는 것이지만, 이것은 좋은 반응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아직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에 서로 충돌하게되는 것으로 아이들의 싸움은 어느 쪽이 잘못했는지 판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아주 작은 다툼에도 울곤하지만 다 울고 나면 또 금방 풀어져서 함께 놀곤합니다. 아이들은 처음부터 나쁜 목적을 가지고 친구와 싸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가 친구와 싸우고 왔을 때는 아이를 잘 타일러 친구와 화해하게하는 너그러움을 갖춰야합니다. 또 한 아이들을 화해 시키 러 간 곳에서 아이들 싸움이 어른들 싸움으로 번지는 일은 없어야합니다.


아이가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친구들과 함께 있지만 그저 멍청 하게 앉아 있거나 자기만의 독특한 놀이를하면서 고립되어있는 아이는 대개 가정에서 어른들과 많이 놀아서 친구들과 노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먼저 집 근처에 살고있는 아이들과 놀도록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도와 주어야합니다. 부모님 임의로 친구들이나 놀이를 제 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친구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고 친구에게 가고 싶다는 기분을 아이에게 불러 일으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를 자기 집에서 재우는 숙박 놀이 등을 통해 서로 친해질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자질하는 아이에겐 이렇게
아이의 고자질은 대부분 엄마에게 '참 좋은 아이'라는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이런 경우 아이에게 바로 "고자질하면 나쁜 아이 야하며 야단 치는 것보다는 우선 공감하는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 고 아이가 칭찬받을 일을했을 때 바로 바로 칭찬해주는 것이 반복되면 아이는 자신이 인정 받고 있다는 사실에 만족하고 고자질을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친구를 깔보는 아이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볼 수 있도록 가르쳐야 친구의 실수를보고 놀리거나 친구의 약점을 지적하면서 자기는 그렇지 않다고 자만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기의 능력을 과시하고 싶은 심리에서 나오는 행동이며, 경쟁심이 강한 아이 에게서도 몰 수있는 행동입니다 깔보는 아이들 중에는 능력이 높은 아이가 많은 편이라서, 부모님들은 아이의 그런 행동을별로 문제 삼지 않고 오히려 자랑스러워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아이는 친구를 도와 주거나 친구의 실수를 덮어주는 일이 거의 없어서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기도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경쟁심이나 우월감을 지나치게 부추 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우수성을 인정해 주되,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볼 수있는 눈을 가지도록지도 해주십시오. 이웃의 아이나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경쟁심이나 열등감, 우월감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아이의 자아 형성에 좋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